본문 바로가기
리뷰/IT 제품, 가전

잘만테크 CNPS10X OPTIMA II WHITE 사용기

by KANGJUNG 2019. 8. 15.
728x90

 

기존에 컴퓨터 쿨러를 2600x 의 기본 쿨러를 쓰고 있었습니다만... 사실 크게 불편함도 없었습니다.

그러다 어찌저찌 잘만테크 CNPS10X Optima II 화이트를 구해서 이번에 바꿔달게 됬네요.

 

사실 교체 한지는 한달? 두달? 정도 됬는데 이제야 글을 올리게 됬네요.

 

CNPS10X Optima II 패키지
CNPS10X Optima II 구성품

 

구성품을 좀 잘 펼쳐서 찍었어야하는데.... 이렇게 글쓸 생각을 못해서 막찍었었네요;

 

쿨러랑 팬 그리고 서멀 및 브라킷 나사 등등으로 구성되 있었습니다. 

사실 CNPS10X Optima II 의 AMD 방식이 육각핸치라는 소문이 있었지만 추가 구성을 해주신건지 십자 나사도 있길래 저는 케이스에서 메인보드를 안들어내고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제 안일한 생각을 후회 하기도 했죠...

 

일단 기존 사용하던 AMD 기쿨을 제거 했습니다. 흠 사실 불편한 성능도 아니였지만... 타워형 쿨러가 아니라 유리로 바람 보내는게 조금 맘에 안들기도 했었죠. 



2600x 기본쿨러
2600x
AMD 기본쿨러

 

그렇게 정들었던 기본쿨러를 떠나보냈습니다. 

서멀은 2600X 를 산지도 1년이 안되서 휴지로만 닦아도 슦슦 잘닦이더군요.

 

CNPS10X Optima II

스티커도 제거해주고 메인보드에 달기 시작했습니다.

CNPS10X Optima II

집에 마땅한 드라이버가 없어서 조이기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또 위에서 말한 후회가... 이미지에 보시면 팬 연결 부분 나사만 돌리다 만 모습이 보이는데. 나사가 안들어가요... 힘으로 강제로 나삿길? 을 뚤고 가야하는데 저게 메인보드에 달고 긴 드라이버로 힘주면서 돌리기가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l530

손이 안들어가서 앞부분 트고 손을 우겨너서 힘으로 돌렸네요.... 미리 메인보드에 달기전에 나삿길을 만들었다면 이런 고생을 안했을텐데 말이죠.

 

CNPS10X Optima II 장착

어쨋든 장착은 무사히? 완료 했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화이트를 좋아하지만 뭔가 쿨러가 좀더 새하얀? 색이면 좋겠다는 아쉬운 맘이 있긴했지만 막상 달아보니 기쿨보단 확실히 뭐가 들어가 있는 느낌을 주네요.

 

CNPS10X Optima II 구동

RGB 도 제대로 들어 오고 동작도 정상작동 하네요.

 

 

 

2600X 기쿨 CNPS10X Optima II 
오버워치 AMD 기쿨 온도
오버워치 CNPS10X Optima II 온도

 

사실 하드웨어에 전문적인 분들은 이것저것 테스트 하시고 하실텐데 전 하드웨어에 대한 지식은 부족하고 단순히 조립만 할 수 있는 수준이기에 그냥 단순하게 제가 하는 게임에 대한 온도만 비교 해봤네요.

오버워치로 비교해봤습니다. 양쪽다 정확한 시간은 아니지만 한시간정도 플레이하고 확인한 온도입니다.

역시 사제쿨러는 사제쿨러군요. 기쿨에 비해 CPU 온도가 10도 정도 낮아 졌습니다.(전 Dual Blade  팬 구조니 뭐니 이런건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온도가 확실히 낮아지더군요.) 아 저 표의 이미지는 7월 초쯤에 찍은 이미지라 지금처럼 무더위에는 더 높을것 같습니다. 그래도 무리없이 쓰고 있어요.

몸에 느껴지는게 그만큼 방온도가 더 더워지더군요. ㅜㅜ

 

그럼 마무리 지으며 제가 한달정도 쓰면서 생각한 CNPS10X Optima II 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 볼게요.

 

일단 단점은 제것만 그런건지 몰라도 팬과 쿨러 몸통 연결하는게 나사 굵기랑 안맞았어요. 제가 나사를 잘못 골랐나 할정도로 안에서 파여서 나오더군요.... 물론 그걸 이겨네니 고정이 무지 튼튼해 졌지만... 요즘 나오는 블랙은 이런게 해결되고 나왔을라나... 그리고 이건 호불호 문제인데 이왕 화이트면 LED도 무지개가 아니라 흰색 빛이나 푸른 단색 계열이였으면 더 좋았을 것 같네요.

 

장점이라 생각되는점은 가격대 치고 괜찮은 쿨링 성능을 가지고 있는것 같습니다. 갬멕이나 이런저런 가성비 쿨러만 써오신 분들은 한번쯤 요 제품 써보시는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소음도 제 기준에서는 준수한거 같아요. 

그리고 제가 흰색을 좋아해서 쿨러가 흰색인게 좋네요. 또 이 제품이 처음 나왔을때 육각랜치 방식이라고 해서 AMD 쓰시는 많은 분들이 구입을 고민했는데 이제 십자드라이버로 다 가능하다는 점도 좋아졌더군요.(당연한 이야기인가?)

 

그래도 쿨러를 바꿔준 덕분에 올여름은 발열관리가 기쿨로 넘길때보다 더 원할하게 지낼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